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풍 초기증상과 좋은음식

by 태바리의 일상 2021. 3. 23.

통풍 초기증상과 좋은음식 

나이 불문하고 통풍에 걸리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또, 주변에서 봤을때 여성보다는 남성분들이 많이 걸리기도 하는데요, 어떤 증상이 통풍의 초기증상인지 몰라 빠르게 대응을 못하기 때문에 증상이 강해졌을때만 알수있는것 같습니다.

통풍이란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하여 통풍이라고 정해진 이름인데요, 우리몸의 요산수치가 증가하게 되면서 관절과 혈관 콩팥등이 불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90%내외로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며 술이나 퓨린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자주 먹을경우 나이가 많을수록 또는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을수록 통풍이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통풍의 초기증상

통풍의 통증정도는 단계마다 다를수 있고, 관절염증을 유발하여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며 재발성 발작을 일으킬수 있는 질환입니다. 또 관절의 붓기, 통증및 뻣뻣하밍 유발하는 일반적인 유형의 관절염으로 주로 엄지발가락에 많이 발생하며 무릎,발목,팔꿈치등에도 보여지기도 합니다. 낮보다 밤에 더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며 퓨린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을 경우 더 심하게 통증을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초기증상으로는 처음엔 별다른 증상이 없을수 있고 요산농도만 올라갈수 있는데 이때를 고요산혈증이라고 부릅니다. 요산농도가 높다고 하여 통풍이 생기는것은 아니고 단순 통증외에 발열,관절의 뻣뻣함,붓기,발작증상이 나타나며 이대로 둘경우 사지를 움직일 수 없을 만큼 통증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통풍에 좋은음식

수분보충

통풍을 겪을때에는 수분 섭취를 신경써야 하는데요, 신장에서 피를 걸러 소변을 만들어내는데 소변이 부족할 경우 몸속의 노폐물이 잘 배출이 되지 않아 요산배출의 어려움을 겪을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항상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요거트를 섭취하면 혈중 요산 유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조류

해조류의 경우 약알칼리성분이 많아 요산을 녹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트

비트는 해조류처럼 알칼리성을 띄어 요산의 산성을 중화시켜주며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이뇨작용을 도와 요산배출을 도와줍니다.

현미

통풍환자의 경우 백미보다는 현미를 먹어주면 우리 몸속 독소배출을 도와주고 피틴산 성분과 염증을 가라앉혀주어 통풍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프로폴리스

프로피리스의 CAPE성분이 염증조절 복합체 단백질과 결합하여 부종완화와 통풍과 관련된 시티오카인 발현을 막아줍니다.

 

결론

평상시 생활습관과 식이요법을 개선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루 2리터이상 수분을 섭취해주고 술과 고지방,고칼로리 음식을 자제하고 비만의 경우 체중을 줄이는것이 도움이 되며 퓨린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