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초기증상과 원인,치료방법
조현병은 정신분열증,비정상적인 사고와 현실에 대한 인지 등이 부족한 정신질환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망상,환각,와해된 언어와행동, 사고장에 증상을 보이며 이로인해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게 되는것입니다. 조현병원 원래 정신분열증으로 불렸으나, 조현병이라는 명칭으로 개정이되었으며, 조현은 현악기 줄을 고른다는 뜻으로 마치 현악기가 제대로 조율되지 않아 혼란이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로 지어진 병명입니다.
조현병 초기증상
위에서 언급했듯 조현병은 환각,망상,환영,환청을 경험하고 대인관계에서도 지나치게 긴장하며 기이한 행동을 보이게 되는데, 언어장애나 기분장애도 동반되어 사회활동과 대인관계를 악화시키게 만듭니다.
● 나를 비웃는 것같은 느낌
● 식욕저하,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 대인관계 기피
● 착시,착각 현상이 자주 보임
● 누군가 나를 욕하고 험담한다는 생각을 함
● 외부와 단절되는 모습
● 사람들이 나와 거리를 두려는 느낌
● 누군가에게 감시당하는 느낌
● 과대망상
● 하루종일 무표정하게 있고 방장대소 하는 개그도 눈물을 흘리는 등 상황에 맞지 않는 감정표현을 함
● 스스로 옷차림 , 위생상태 관리가 어려워짐
조현병의 원인
조현병은 가족, 혈연관계와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일반인보다 조현병 환자의 직계가족일 경우 발병확률이 높은것으로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은 유전적 성향이 있지만, 무조건 원인은 아니며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요인이 갖춰지면서 진행이 됩니다. 특히 조현병의 경우 도파민과 세로토닌 신경전달 물질이 불균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현병 치료
조현병은 대부분 남자의 경우 10대후반, 여성은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이 많고 사춘기 이전이나 45세 이후에 발병하는 경우는 드문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의 경우 환각,망상,사고장애 등 특징 증상이 나타나기 전 , 수개월과 수년에 걸쳐 잠복기를 거치는데 이 시기에 일어나는 미세한 변화는 눈치를 채기가 어렵고, 기본적인 변화는 일상생활중 여러 영역에서 일탈 현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일탈 현상의 예시
● 목욕,세면,청소를 하지 않고 지저분하게 지냄
● 수면시간이 불규칙하고 밤낮이 바뀌어 생활
● 막연하게 여기저기가 아픔
● 자기를 가꾸는데 있어서 전과 다르게 엉성한 모습을 보임
● 감정 기복이 심해짐
● 분노조절이 안되고 공격적인 행동이 많아짐
● 철학,종교적인 곳에 지나치게 몰두함
● 자살, 죽음에 대한 이야기와 생각을 많이함
● 말수가 줄어들고 혼자 골똘히 생각하는 모습이 자주 보임
● 다른 사람과 같이 있는것보다 혼자있는 시간을 많이 보냄
조현병 환자는 치료던 자연적이던 급성기에서 벗어나 잔류기에 접어들면 음성 증상과 인지 기능 장애가 주 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잔류증상에서는 환자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한데 약물과 재활치료, 인지행동 치료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조현병은 왜곡된 정신긴응이 과도하게 외부로 표출되는 양성증상과 정신기능이 소실되거나 결핍되어 나타나는 음성 증상으로 구분되며 망상,환각,이해하기 힘든언어, 혼란스럽거나 긴장한 행동, 빈약한 언어와 무감정, 사회활동 위축 이중에서 2가지 이상 포함되고 뚜렷한 장해의 징후가 지속되면 의심하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 하도록 해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