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및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은 사람마다 다른편이라고 합니다, 증상의 경중에 따라 어떤 증상이 언제 나타날지 영향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때로 증상만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확인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 초기증상
초기증상으로는 체중 증가와 원인을 알수없는 피로를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중과 피로는 실제 갑상선의 건강 상태와 관계없이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일수 있습니다. 다게 더 많은 증상과 신체 상태의 변화를 겪고서야 비로소 갑상선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하게 되는 편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대표적인 증상
▶ 피로
▶ 체중증가
▶ 붓고 미감해지는 얼굴 피부
▶ 우울증
▶ 변비
▶ 수족냉증과 춥게 느껴짐
▶ 땀 흘리는 경우가 적어짐
▶ 느려지는 심박수
▶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
▶ 건조한 피부
▶ 건조하고 가늘어지는 모발
▶ 기억력 장애
▶ 붙임 또는 월경 주기 변화
▶ 근육약화, 경직, 통증 및 압통
▶ 통증과 관절 경직 증가
▶ 자주 쉬는 목소리
대부분 사람들에게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은 수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호르몬의 분비가 점점 느려지면 증상이 강하게 나타나므로, 좀더 쉽게 시별될수도 있습니다. 증상의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더 편해지는 편입니다. 위 증상중 여러가지가 해당이 된다면 갑상선 문제로 생각해 볼수 있고, 빠른 시간내에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하시모토 갑상선염
일종의 자가 면역 질환으로서, 미국에서는 가장 흔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갑상선에 만성 염증이 발생하여 기능이 감소하게 되며, 중년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가족력이 있다면 남성과 어린이도 걸림 위험이 있습니다.
항진증 치료 후유증
갑상선이 호르몬을 너무 많이 생산하는것을 황진증이라고 하는데, 때로 치료후 호르몬 수치가 영구적으로 낮게 유지되는 결과가 올수 있습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후에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외과적 제거
갑상선암 등의 이유로 영구적인 제거 수술을 받았을 경우 인데요, 갑상선 호르몬 대체 약물로 보충하는 치료를 합니다.
방사선 요법
두경부암,림프종,백혈병 등의 치료를 위해 방사선 요법을 실시할 경우 갑상선 호르몬 생성이 저해되거나 멈출수 있습니다.
기타 약물 부작용
조울증, 암 , 심장병 등에 사용되는 리튬,미토테인,인터루킨2 및 아미오다론 등의 약물의 부작용으로 호르몬 생성이 저하될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을 잘 참고 하시고, 본인 건강에 문제가 느껴진다면 꼭 병원에 들려 의사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